본문 바로가기
사무직 꿀팁

[원본대조필]찍는 위치, 기준, 뜻 _한번에 싹 정리!!!

by 춘식이친구 우찌 2020. 5. 12.

안녕하세요 여러분~ 

우찌입니다. 

 

오랜만에 어떤 사무꿀팁을 가지고 올까 고민했어요 

지금 종소세를 하고있을 시즌이긴한데 ㅎㅎ 

 

많은 서류를 준비할때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게 바로 원본대조필! 입니다. 

근데 원본대조필 찍는 위치나 왜 찍는건지 

이런것들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제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원본대조필의 뜻

 

원본과 내용이 상이하지 않다는 것을 한번 더 확인한다. 증명한다. 

이런 내용으로 보시면 될꺼같아요. 

 

그럼 원본대조필은 어떤 서류에 찍고 어떤서류에 찍지 않을까요? 

그동안 저는 "원본대조필 해주세요~"하면 무조건 찍어드렸어요. 

뭐 원하면 해드리는게 맞지만 나름의 기준은 있습니다. 

 

 

 원본대조필 날인 서류의 종류

 

우리회사에서 발행하지 않는 서류!!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 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표준재무제표 등)

 

이렇게 기준이 나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우리회사에서 발행하는 서류는 애초의 회사 직인이 찍혀서 발행되기 때문이기도하고

(회사에서 발급되는 서류 예: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사용인감계 등)

다른데서 발급받아 온 서류가 아니기 때문에 한번 더 증명할 필요가 없겠죠? ㅎㅎ

 

 

 원본대조필 날인 위치

 

원본대조필의 날인 위치는 정해져있지 않다. 가 정답인거같습니다. 

가끔 회사나름의 위치를 암암리 약속해놓고 무조건 그 위치에 날인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근데 그게 모두의 약속은 아니란거죠~ 

왼쪽위에 찍든 오른쪽 아래찍든 내맘이라는거죠 ㅎㅎ

 

저같은 경우 서류내용을 해치지않는 선에서 잘보이도록 오른쪽 위쪽에 날인하고 있어요 

 

 

 원본대조필 고무인이 없는 경우

 

원본대조필 직인, 도장 따로 필요하지 않아요. 

저는 고무인을 해놓고 원본대조필을 파란잉크로 찍은 후 (인)란에 회사 사용인감을 날인하는대요~ 

원본대조필 고무인이 없는경우 그냥 펜으로 "원본과 틀림없음"이라고 쓰고 회사도장 날인하시면 됩니다! 

 

 

아래 샘플사진 참고하시면 좋을꺼같아요 ^^ 

 

찍는 위치 상관없음 

직인 필요없음 

회사에서 발행하는 서류 찍을 필요 없음

 

 

 


이상 원본대조필 찍는 위치, 찍는 기준, 뜻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부족한 부분이있거나, 

질문 사항있으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아는데까지 답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